우즈베키스탄 주간 뉴스 정리 [우즈베키스탄]

한중앙아뉴스 승인 2024.12.05 14:58 의견 0

대통령 행정부 전 고위 공무원 암살 시도, 관련 고위 공무원들 해고

우즈베키스탄의 여러 고위 공무원이 대통령 행정부의 전 고위 공무원인 코밀 알람조노프 암살 시도 혐의로 해고되었다. 해고된 사람 중에는 MIA 작전 수색 부서의 형사 수사국장인 Akhrorjon Atkhamov 대령, 타슈켄트 내무부 1차장인 Doniyor Tashkhojayev, 타슈켄트 조직 범죄국장인 Timur Sobirov가 있다.

또한 총리 보좌관인 Sarvar Ashurov와 그의 형제이자 SSS 내부 보안국장인 Alijon Ashurov도 직위에서 해임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Ashurov 형제는 수사를 방해한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과 관련된 용의자 7명이 확인되었으며, 5명은 우즈베키스탄에서 구금되었다. 수배 중인 두 용의자 중 한 명인 Javlon Yunusov는 한국에서 체포되어 인도되었다. 당국이 이 사건의 동기와 연관성을 조사하면서 수사가 계속되고 있다.

사립 교육 부문, 2030년까지 상당한 세금 감면 혜택 제공

우즈베키스탄은 교육에 대한 사립 부문의 참여를 강화하기 위한 법령을 시행하여 비국가 기관에 상당한 재정적 혜택을 제공했다. 사회세를 제외한 모든 세금은 2030년 1월 1일까지 사립 유치원과 중등학교에 대해 면제된다. 사립 교육 분야에서 일하는 외국인 전문가는 개인 소득세와 사회세가 면제되고 수입 교육 장비, 기술 및 문헌에 대한 관세도 면제된다.

2025년 1월 1일부터 사립 교육 기관은 외국인 전문가를 위한 할인된 "A-2" 교육 비자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전문가의 취업 허가 수수료는 30 BCU에서 단 1 BCU로 크게 낮아진다.

타슈켄트의 대중 교통이 디지털 결제로 전환

2025년 1월까지 타슈켄트는 대중 교통 시스템에 대해 완전히 무현금 결제로 전환한다. 단일 승차에 대한 현금 요금은 2,000 UZS에서 3,000 UZS로 인상되고 전자 지불은 1,700 UZS의 할인된 요금을 제공한다.

개혁에는 버스에서의 현금 지불 중단과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한 현대화된 시스템 도입이 포함된다. 시 행정부는 효율성을 개선하고 디지털 지불의 광범위한 채택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우즈베키스탄, WTO 가입을 위한 노력 강화

우즈베키스탄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을 가속화하고 중국과의 협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2025년까지 수출세 혜택은 WTO 기준에 맞춰 단계적으로 폐지된다.

Jamshid Kuchkarov 부총리는 세금 인센티브 폐지가 국제 무역의 경쟁 환경을 평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은 러시아, 영국, 중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가 참여하는 협상을 진행하면서 2026년까지 WTO 가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우즈베키스탄의 야간 경제를 개발하기 위한 이니셔티브

우즈베키스탄 전략 개혁 기관은 24시간 연중무휴 대중교통 서비스를 확대하고, 엔터테인먼트 장소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고, 관광 구역을 지정하여 국가의 야간 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디지털 플랫폼인 "Night Tashkent"는 야간 장소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단계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이 이니셔티브에는 인프라 현대화와 일부 지역의 가로등 개선이 포함된다. 이러한 조치를 설명하는 대통령령이 준비 중이다.

중앙은행, 인플레이션을 5% 미만으로 목표 설정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은 2026년까지 인플레이션을 5% 미만으로 낮출 계획이다. 현재 인플레이션은 10.24%이지만 외부 경제적 어려움이 안정됨에 따라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은행은 러시아와 터키와 같은 주요 무역 파트너가 정한 국제 표준에 맞춰 정책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러시아, 우즈베키스탄으로의 가스 수출 확대

러시아는 카자흐스탄을 통해 우즈베키스탄으로의 천연가스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아스타나에서 열린 최근 협상에서 이러한 개발 사항을 발표하면서 3개국 간의 보다 광범위한 에너지 협력 전략을 강조했다. 카자흐스탄의 가스 인프라 현대화에 대한 투자는 5억 달러로 추산된다.

새로운 철도 운송법 채택

우즈베키스탄은 시장 기반 운영과 민간 부문 참여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철도 운송법을 채택했다. 철도 운송업체는 이제 특정 규정에 따라 독립적으로 운송 가격을 설정할 수 있으며, 규제된 요금의 손실은 국가 예산으로 보상된다.

이 법은 공공-민간 파트너십(PPP)에 따라 철도 인프라에 대한 민간 투자를 허용하여 민간 관리 및 소유의 기회를 확대한다.

은행 카드 소유 상한 제안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은 사기 행위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이 은행 카드를 소유하는 데 상한을 제안했다. 각 개인은 은행당 5장의 카드로 제한되며, 모든 은행에서 최대 20장의 카드를 보유할 수 있다. 현재 제한 사항은 검토 중이지만 합법적인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으면서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우즈베키스탄, 중국과의 안보 관계 강화

우즈베키스탄은 중국과 기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안보 협정을 비준하여 양자 관계를 심화시켰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2023년 5월 중국을 방문했을 때 시작된 이 협정은 무기한이며 국제 협력을 강화하려는 우즈베키스탄의 노력을 강조했다.

몬테네그로, 크로아티아, 투르크메니스탄과의 외교적 진전

우즈베키스탄은 몬테네그로와 크로아티아의 초대 대사로 오이벡 샤크하브디노프를, 투르크메니스탄의 대사로 라브샨베크 알리모프를 임명했다. 이 임명은 무역, 투자, 국제 협력에서 양자 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사, 연결성 확대

센트럼 에어는 타슈켄트와 광저우 간 직항편을 시작했고, 러시아의 UVT 에어로는 2024년 12월 23일부터 니즈네캄스크에서 타슈켄트까지 주 1회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선은 관광과 양국 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사출처 : kun.uz(https://kun.uz/en/news/2024/12/01/weekly-digest-senior-officials-dismissed-plans-to-boost-night-economy-new-railway-transport-law-and-more)

저작권자 ⓒ 한중앙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